갱년기에좋은음식 갱년기 영양제 효과 증상과 부작용 비교 분석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 영양제 효과 증상과 부작용 비교 분석

갱년기란?

갱년기는 노화의 증상 중 하나로 40대 중반 여성들은 폐경이 시작되고 폐경에 이르기까지 갱년기라고 부릅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정신과 몸이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도 있지만 여성의 갱년기 증상이 특히 여러 방면으로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중년 여성들은 서서히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게 바뀌면서 완전히 멈춰버리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4년~7년에 걸쳐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개인마다 갱년기 증상에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골다공증, 안면홍조, 피부건조, 근육통, 발한, 관절통 등 다양한 증상이 신체에 나타나며 우울증과 불안증, 피로, 감정기복, 기억력장애와 같은 정신적 증상으로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 방법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 방법에는 병원에서 처방받는 방법이 있어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 충분한 수면 등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갱년기 증상 때문에 불면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특성을 가진 식품 또는 약물을 처방받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1) 청경채와 흰살 생선 갱년기 여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 감소와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골밀도와 근육량이 감소합니다.

몸에서 근육을 늘리는 것이 건강에 굉장히 중요한데 갱년기 여성들은 이런 부분이 감소하기 때문에 건강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해야 합니다.

근육량 증가를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귀리나 호박씨, 청경채, 흰살 생선은 갱년기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자주 섭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두유나 우유로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2) 곡물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자 중요한 에너지로 작용하는데 과다섭취를 하게 되면 혈액이 탁해지고 혈관질환을 겪을 수 있습니다.

쌀밥이나 밀가루 대신 귀리나 현미, 통밀빵 등 통곡물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통곡물은 밀가루나 쌀밥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적고 니아신, 리보플라빈, 티아민,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콩 폐경이 찾아오게 되면 뼈가 생성되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년 여성에게 문제가 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골밀도를 유지할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기 때문에 골다공증 위험을 줄여주고 안면홍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소프로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 견과류와 버섯, 고구마에도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블루베리, 과일, 채소 제철 과일 및 페소는 최고의 식품으로 알려진 만큼 비타민과 미네랄과 영양 성분이 풍부하여 이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복분자나 자두, 블루베리는 갱년기 증상을 줄이는 데 효과가 아주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두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뼈 조직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칼슘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유제품 요구르트나 우유, 치즈,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과 장운동 촉진에 도움이 되고 특히 비피더스균은 비타민B군, 리보플라빈, 티아민 같은 영양소를 합성시키는 효능이 대단하기 때문에 면역세포 분열과 증식을 촉진시키고 면역기능 활성화를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유제품 종류 중 포화지방이나 당분, 나트륨 함량이 낮은 식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갱년기를 피해야 할 음식* 나트륨 함량이 높고 고지방 식품* 이러한 음식은 여성호르몬을 감소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 체내 지방 함량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이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 나트륨이 높은 음식*체내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탄산음료, 알코올, 카페인 * 골다공증 위험을 높이기 위해 섭취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유익합니다.

특히 갱년기에는 원인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불안과 초조감이 심해지는데 이는 불면증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숙면을 위해 발해가 되는 홍차나 커피 등 카페인 음료의 섭취는 삼가야 합니다.

카페인은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안면홍조를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비카페인 또는 불면증 심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투고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불하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