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식단이나 정상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안녕하세요 영양상담을 해주시는 영양사 문 선생님입니다!오늘 알려드릴 건강 주제는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이란 심장이 주기적으로 박동하면서 혈액을 토해내고 동맥혈관 부위에 압력을 가하면서 가해지는 힘을 말합니다.

수축기 기준 140mmHg 이상이 완기 기준 90mmHg 이상으로 측정되는 경우 고혈압으로 진단하고 양팔 모두 수치를 재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성인병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높아지면서 고혈압 관리 부분까지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마라고도 불리며 혈관 관련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생명에도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높은 혈압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심장 근육이 비대증을 보이게 되는데, 이 증상이 심장 수축 기능을 저하시키고 신부전 등의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또한 흉부 무리감, 폐부종, 호흡곤란, 부정맥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본인의 혈압 수치를 평소 인지해야 하며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최근에는 아동, 청소년에게도 성인병이 발병할 정도로 건강 문제가 심각해졌다. 당뇨, 고혈압 외 각종 심혈관질환 등이 점차 젊은 연령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누구나 주의해야 한다. 특히 고혈압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발생하기 쉬우며 평소 mdtoday.co.kr 혈압관리의 가장 기본은 식단조절입니다.

체내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혈압과도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식단을 짤 때는 칼슘이나 마그네슘이 함유된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되며 토마토, 당근, 적색계 채소, 식이섬유, 미네랄 등의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혈압 식단을 고려할 때 소금은 하루 6g 이하로 섭취해야 하며 설탕이 함유된 간식도 절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고혈압 식단을 섭취하는 시한부 측면에 집중된 관리는 오히려 악순환의 연결고리를 끊을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우리 몸의 혈액순환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 혈액순환체계는 서로 얽혀 있을 정도로 복잡한 연결구조를 보여주기 때문에 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영향을 미치는 요소까지 함께 문제가 이어집니다.

고혈압을 예로 들어 보면

체내에 쌓여 있는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높은 혈압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작용합니다.이 과정은 이상지질혈증이 혈관벽에 축적돼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혈관 통로를 좁게 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동시에 각 장기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져 고혈압까지 발생하는 것이군요.

그렇기 때문에 혈압 관리를 할 때는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혈관, 혈압 네 가지 요소를 함께 관리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근본적인 관리에 접근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며, 많은 전문가 목소리를 높여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중 서큐플렉스 원료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큐플렉스 원료란 혈압과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 여러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성분들의 조합을 의미하는데 어떤 성분들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각 성분의 기능성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서큐플렉스 원료를 선택할 때는 코엔자임 Q10 홍국 오메가3 엽산의 네 가지 성분 조합을 기억하는 것이 좋고 이 성분들에 대한 자료들을 보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엔자임 Q10 서큐플렉스 원료

코엔자임 Q10은 혈압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혈압 관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이미 유명해진 성분입니다.

코엔자임 Q10은 심장 기능이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돕고 혈압을 정상 수치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실제로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이기도 합니다.붉은 누룩 서큐플렉스 원료

붉은 누룩은 콜레스테롤 조절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붉은 누룩 속 모나콜린 K 성분 때문입니다.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생성되지 않도록 기능성을 나타내는 성분으로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개별 원료입니다.

위의 연구 자료를 보면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하고 총 콜레스테롤 수치도 감소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오메가3 서큐플렉스 원료

오메가3는 중성지방 조절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이 역시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위 연구 자료를 보면 혈중 중성지방 농도가 높은 위험군 52명을 대상으로 시험을 해본 결과인데 오메가3를 2.9g씩 16주간 섭취했더니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메가3는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특징 때문에 쉽게 산패할 수 있고 제조, 유통 과정이 상대적으로 짧은 국내 배양된 식물성 오메가3를 선택하는 방법이 안전한 섭취라고 생각됩니다.엽산 서큐플렉스 원료

엽산은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조절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여기서 호모시스테인은 제2의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관에 악영향을 미치는 물질입니다.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체내에서 지나치게 높을 경우 심근경색, 뇌졸중 등 발병 위험까지 높이기 때문에 반드시 건강을 위해서라도 관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즉 고혈압 식단을 섭취하면서도 복잡한 혈액순환 체계에 발맞춰 큐플렉스 원료의 핵심 성분까지 함께 섭취하는 방법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법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 관리에 좋은 코엔자임 Q10 콜레스테롤에 좋은 홍국 중성지방 조절에 좋은 오메가3 혈관에 좋은 엽산의 네 가지 성분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 tagechos, 출처 Pixabay, 지금까지 고혈압 식단과 혈압 관리의 근본적인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고혈압은 돌연사의 주범일 수 있으므로 평소 식단과 규칙적인 생활은 기본 수칙으로 지켜야 하며,

더불어 혈압 관리에 중요한 성분인 4가지 성분까지 함께 섭취하면서 제대로 된 관리에 다가서는 첫걸음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