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권·호골 원장입니다.
논술 학원의 경영과 강의를 10년 넘게 하면서 많이 고민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더 도움이 된 학원이 될 수 있겠는가. 또 어떻게 강의하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가르칠 수 있을까. 게다가 논술 과목의 특성상, 논술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학생들에게(일부의 특강 기간을 제외)주에 1번만 가르쳐서 합격이라는 결과를 내야 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수업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 수강생이 수능 최저도에 맞춰야 하므로 수능 교과목에 대한 다양한 상담도 실시합니다.
보다 효율적인 수업과 학습 지도에 관련 분야를 항상 연구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관심을 갖고 시청하면서 공부한 영상. 그리고 학생 학부모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상에 대한 요약을 시간이 있는 대로 올리겠습니다.
교육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영상 소개를 통하여 모두에게 유익한 블로그가 됐으면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영상은
몰입에서 유명한 팬·논 문 교수의 강연 영상입니다.
2008년 그가 쓴 “몰입”라는 책은 여전히 많은 사람이 참고하는 인생 지침서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일시적이고 소모적이 아닌, 오랫동안 검증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영상의 제목은 “몰입-최고의 나를 만났다”입니다.
영상이 길고 1,2편으로 나뉘어 요약합니다.
영상으로부터 그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다.
그 이유는 후회가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후회는 돌이킬 수 없는 사실에 대한 것이니까.봄이나 일년의 후회는 다음 기회가 있어서 상대적으로 괜찮지만, 인생을 틀렸다는 후회는 가장 두려운 것이라고 생각했다.
인생은 두번 다시 기회가 없거든요. 그래서 그의 목표는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그는 어떻게 하면 후회하지 않을 수 있는지 고민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않으면 후회하는 인생이다.
”그래서 황 교수는 끊임없이 두뇌를 활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몰입이란 무엇일까요?잡념 없이 단 하나의 생각만으로 뇌가 채워진 상태를 몰입이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자기의 직업이나 전공이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몰두하지 않기 때문이래요. 몰입하지 않으니까 좋아하지 않는 것이지 좋아하지 않으니까, 몰두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황 교수는 전공이 힘든 학생들에게 적어도 1개월 이상 마음에서 골몰하고 보고 결정하도록 조언합니다.
몰입에 성공한 학생의 대부분은 자신의 전공이 좋아하게 됩니다.
몰입은 생존을 위한 자연스러운 기능입니다.
중요한 순간에 잠재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몰입 합니다.
예를 들어 얼룩말이 사자의 공격으로부터 도망 치기 때문에 엄청난 몰두하는 모습을 생각하면 알기 쉽겠지요.우리의 뇌는 어떤 활동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몰입합니다.
뇌는 쉽게 속기 쉬우니 몰입하기 위해서는 뇌를 속일 필요합니다 “뇌를 속이기 쉬운 “이라는 부분은 몰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명심하세요.몰입이 긴장한 상태에서만 이뤄지지 않고 편안한 상태에서도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느슨해진 상태에서 집중하는 것을 슬로 씽킹이라고 하지만 최근 팬·논 문 교수가 자주 언급하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몰입의 효과를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1개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황농문 교수에게는 자신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상담하는 메일이 자주 온다고 합니다.
위 이야기는 고민을 토로한 한 청년의 사례입니다.
황 교수는 이 청년에게 몰입하는 방법을 조언해 주었다고 합니다.
위 사진의 내용은 몰입을 실천하기 위한 열쇠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1. 수면은 반드시 충분하다고 합니다.
그래야 뇌가 자기 할 일을 충분히 할 수 있대요. 2. 두 번째는 뇌를 속이기 위한 행동입니다.
몰입은 생존 메커니즘 중 하나입니다.
긴박한 상황이라고 인식해야 뇌가 더 몰입할 수 있대요. 그런데 매번 긴박한 상황이 벌어지면 안 되잖아요, 그러니까 실제로는 긴박하지 않아도 뇌가 긴박하다고 느끼도록 생각을 쉬지 않고 해야 한대요. 어떤 주제에 대해서 생각하고 잠시 쉬면 뇌는 그다지 급한 상황이 아니라고 인식한다고 합니다.
3. 운동은 반드시 땀 흘리는 운동을 해야 한대요. 왜냐하면 몰입이 제대로 되면 뇌가 완전한 각성 상태에 이르기 때문에 잠을 잘 수가 없어요. 그래서 땀 흘리는 운동이 필요해요.
4. 한 과목을 최저 1주 이상한다고 합니다.
이는 고에는 쉽지 않을 것 같아요. 각각 응용할 필요가 보입니다.
-권·호골 원장 주)이유는 몰입을 하면 그 과목과 관련한 뇌 세포가 활성화되며, 긴 몰두할 정도로 활성화 정도는 크게 된답니다.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때문입니다.
5. 슬로우 싱킹은 몸의 나머지 부분은 휴식과 학습에 필요한 뇌 부위에만 100%집중하는 상태, 헤엄치는 데 필요한 부분만 사용 원리입니다.
슬로 싱킹을 잘하는 사람의 특징은 졸리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황 교수는 수면을 추천합니다.
수면은 가볍게 자는 잠의 일입니다.
10~20분 정도의 수면은 많이 잘수록 좋다고 하더라구요.6. 암기 과목에서도 이해하도록 노력한다고 합니다.
7. 객관식이 나와도 주관식에 스스로 문제를 바꾸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면 좋대요. 8~11. 영상에서는 다르게 설명하는 내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편집한 것 같아요.^^;)상기의 상담한 학생은 절실한 만큼 몰입을 실천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오늘은 황논문 교수가 설명한 몰입에 관한 영상을 요약해봤습니다.
몰입하는 방법을 알려준 대상이 사시 준비생이기 때문에 우리 대입 수험생들과는 다른 환경이기 때문에 그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번에는 영상 후반부를 요약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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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황논문 교수가 설명한 몰입에 관한 영상을 요약해봤습니다.
몰입하는 방법을 알려준 대상이 사시 준비생이기 때문에 우리 대입 수험생들과는 다른 환경이기 때문에 그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번에는 영상 후반부를 요약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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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 최고의 나를 만나는 2편 – 황농문이 지난 시간에는 몰입하는 방법이 주요 내용이었다면 오늘은 몰입의 효과와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이어집니다… blog.naver.com
조금씩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대학별 논술 이야기(feat. 수업기록) – 중앙대 논술편, 조금은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는 대학별 논술 이야기(feat. 수업기록) – 서강대 논술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