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및 인터넷 신청방법

오늘은 여러분께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및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직장에 다닌다면 꼭 가입해야 하는 보험 중 하나이기도 하고 실직했을 때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자세히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신청하는지까지 알려드릴테니 집중해서 보세요!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 2023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을 먼저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란 근로자가 실직한 상태에서 생활안정과 구직활동 촉진을 위해 지원금을 제원하는 고용보험사업의 하나로 실시되고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그러면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고용보험 피보험자로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고용보험이 운영하는 실업급여이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라면 실업급여 조건을 충족할 수 없지만 당연히 해야 하는 사업장임에도 불구하고 되지 않았다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3년 이내 근무기간에 대해서는 피보험자격을 소급하여 취득할 수 있다는 점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의 조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피보험자로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그 단위기간이 합산되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이거나 이직 사유가 수급자격 제한 사유에 해당되어서는 안됩니다.

더불어 재취업을 위한 노력이 적극적이어야 하며 비자발적으로 퇴사한 상태여야 합니다.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도 조건만 해당되면 수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기준 기간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기준기간은 이직일 이전 18개월 하였으나 위와 같은 경우에는 구분에 따라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질병, 부상, 사업장 휴업이나 육아휴직, 사업주의 명에 따른 외국근무, 쟁의행위, 간호휴직, 군복무 등의 경우로 30일 이상 보수를 지급받지 못한 경우라면 18개월에 그 사유로 보수를 지급받지 못한 일수를 가산한 기간이 기준이 된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서 말하는 피보험 단위 기간의 계산은 어떻게 되는지도 살펴봅시다.

근로자의 피보험 단위 기간은 피보험 기간 중 보수 지급의 기초가 된 날을 합쳐서 계산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마지막으로 피보험자격을 취득한 날 이전에 구직급여를 받았다면 그 급여와 관련된 자격상실일 이전의 기간은 넣지 않습니다.

근로자가 예술인 노무제공자 2인 이상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종사한 경우에는 사진에 나와 있는 식대로 계산을 하면 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피보험 기간의 계산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피보험 기간의 경우는, 수급 자격과 관련된 이직 당시의 적용 사업에서 고용된 기간에 따릅니다.

기존 적용사업에서 자격을 상실한 사실이 있거나 그 날로부터 3년 이내에 현 사업장에서 취득한 경우라면 그 전 적용사업에서의 피보험기간을 합산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 방법 이번에는 고용보험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실업상태에서워크넷을통해구직등록을해야하는것입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것은 이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해 상담을 받고 수급자격 인정을 신청하고 구직활동 등을 통해 급여를 받는 절차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에 들어가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고 구직등록을 해두면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는 것은 끝났습니다.

그 후에는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구직활동을 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및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고 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